본문 바로가기

조경

애쉬 다이백이 / Ash dieback (Hymenoscyphus fraxineus) 물푸레나무(Ash tree)

반응형
출처 : forestresearch.gov.uk

현재 이 병원체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나무들이 1992년 폴란드에서 대량으로 폐사했다고 보고되었고, 1990년대 중반에는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에스토니아에서도 발견되었다.하지만, 2006년이 되어서야 이 균의 무성 단계인 Chararara fraxinea가 과학자들에 의해 처음 설명되었고, 2010년이 되어서야 그 성적인 단계가 설명되었다. 2008년까지 이 질병은 스칸디나비아, 체코, 슬로베니아,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도 발견되었다.2012년에는 벨기에, 프랑스, 헝가리,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루마니아, 러시아, 영국, 아일랜드로 확산되었다. 2016년까지 물푸레나무의 최북단 분포 지역인 노르웨이 중부에서 이미 확인되었습니다.

H. 프락시너스(H. fraxineus)로 인한 최대 85%의 사망률은 플랜테이션에서, 69%의 삼림에서 기록되었다.이 질병은 폴란드 전역에서 물푸레나무의 대규모 감소를 야기했고, 그곳의 경험은 장기적으로 "15~20%의 나무가 죽지 않고,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한다. 2012년에는 스웨덴과 덴마크에서 정점을 찍고 라트비아와 리투아니아에서는 감소(또는 만성) 후기에 있다고 한다.이 병은 2002년 덴마크에서 처음 발견되어 2005년까지 전국으로 확산되었다.2009년에는 덴마크 물푸레의 50%가 크라운 다이백에 의해 손상된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2010년 추정에 따르면 덴마크 물푸레나무의 60-90%가 영향을 받아 결국 사라질 수 있다.이 병은 2003년 스웨덴에서 처음 보고되었다. 2009년 예탈란드에서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50% 이상의 나무가 눈에 띄게 얇아지고 25%가 심각한 부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덴마크의 한 연구는 물푸레나무 사이의 상당한 유전적 변화가 그들의 감수성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자연 저항성이 높은 나무들의 비율은 매우 낮아서 아마도 5% 미만인 것으로 보인다. 리투아니아인과 유럽 화산재의 외래 개체군 모두에서 유래한 나무를 심는 것에 기초한 리투아니아 실험에서는 나무의 10%가 모든 자손 실험에서 8살까지 생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이 곰팡이는 주로 유럽산 구주물푸레나무(Fraxinus excelsior)와 그 재배종에 영향을 미쳤지만, 또한 좁은잎물푸레나무(Fraxinus angustifolia)를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르누스물푸레나무(Fraxinus ornus)도 알려진 숙주이지만 다른 유럽의 종보다 덜 민감하다. 에스토니아에서의 실험은 몇몇 북미 물푸레 종, 특히 프락시누스 니그라(Fracinus nigra)와 붉은물푸레(Fracinus pennsylvanica)의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Fracinus america 와 Fracinus mandschurica 로 알려진 아시아 종 들메나무(Fracinus mandschurica)은 이번 연구에서 경미한 증상만 보였다.

출처 :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