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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에 대한 모든 것 Do the Basic 2편 - Price(representative, Inflation Targ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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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epresentative

1. CPI (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물가지수

발표기관: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발표 시기: 매월 (전월 지표가 다음 월에 발표)
ex. 5월 CPI는 6월에 발표
발표소스 : 여기를 클릭하세요.

미 고용 통계국에서 발표하는 각종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 변동에 대한 개요와 발표 수치입니다. 매크로를 점검할 때 주로 <성장>과 <물가> 사이드를 점검하는데, 이는 중앙은행의 존립 목표 역시 1. 고용안정 2. 물가안정 3. 금융안정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1. 고용안정 = 성장] [2. 물가안정=물가]라는 <성장>과 <물가> 사이드에 대한 점검을 통해 매크로 분석을 시행합니다. 이 둘의 결론이 [3. 금융안정]이라는 결론을 가져올 수 있으며, 투자자 역시 따라서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앞선 두 가지 목표 때문입니다. 여기서 물가 사이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CPI를 빼놓을래야 빼놓을 수 없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품목이 발표가 되는데, 여기서 Weight %라는 가중치 개념이 들어가게 됩니다. 모든 재화와 상품이 일률적으로 소비되지 않고, 어떠한 품목마다 사회 전반에 가해지는 가중치가 다릅니다. 따라서, CPI 자체는 음식료와 에너지 가격이 가장 변동성이 큰 항목이 포함되고, Core CPI는 이 품목들을 제한 물가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에너지와 식료품이 현재 가장 높은 물가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므로, 최근 CPI와 Core CPI의 격차가 존재합니다.

2. PPI (Producer Price Index) 생산자물가지수

발표기관: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발표 시기: 매월 (전월 지표가 다음 월에 발표)
ex. 5월 CPI는 6월에 발표
발표소스 : 여기 를 클릭하세요.

마찬가지로 미 고용 통계국에서 발표하며,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소비단계에서 발생하는 물가지수라면, PPI는 생산과 도매단계에서 발생하는 물가지수입니다. 즉,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에 대한 변동량을 판단하기 위한 수치입니다. 특히 1,2,3차 투입요소(1차: 원자재, 2차: 중간재, 3차: 최종재)로 구분하는 투입요소에 대한 투입 계수를 고려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생산자의 가격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역시 CPI와 중요한 이유는 동일합니다. 다만, 사회 전반의 생산 -> 소비활동으로 이어지는 개황 상, PPI는 CPI를 선행하는 고유 특성적 트렌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PPI의 하락을 인플레이션 정점 지표로 확인하는 것이 보통적인 관례입니다.

3. 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s Price Index)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

발표기관: U.S. Bureau of Economic Analysis
발표시기: 매월 (전월 지표가 다음 월에 발표)
ex. 5월 CPI는 6월에 발표
발표소스 : 여기를 클릭하세요.

미 상무부 경제분석국에서 발표하는 수치이며, 인플레이션을 점검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FED에서 인플레이션의 추이를 확인할 때 가장 참고하는 수치 중 하나라고 '완벽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연준이 이를 참고한다는 것은 소비지출에 대한 물가지수 상황을 보면서, 소비 및 지출 단계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상황을 고려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CPI와 PPI가 생산과 소비단계에서 '직접' 적용하는 물가지수라면, PCE는 가계의 '직간접'적인 지출 모두를 포함하게 됩니다. 따라서, PCE 물가지수를 인플레이션에 대한 정밀도를 판단하고, 이를 통화정책에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Tool이 됩니다. 그렇다면 CPI와 PPI는 고용 통계국에서 발표하고, PCE는 경제분석국에서 발표한다는 점도 차이점이 있군요. 위에서 CPI와 PCE에 대한 차이를 설명드렸긴 했지만, PCE는 가계지출, 가계를 위한 정부와 비영리기관의 소비까지 조사의 대상이지만, CPI는 도시 소비자의 지출만을 고려합니다.

역시 PCE 역시 근원이라는 세부 타입이 있습니다. 즉, 변동성이 높은 음식료와 에너지를 제외한 Core PCE라는 것이 있는 것이죠. 역시 CPI와 PPI나 마찬가지로, 물가변동성이 가장 큰 항목을 제외하고 계산하는 값으로, 물가에 대한 정확한 척도를 분간할 수 있게 되는 지표입니다.

추가적으로 설명드려야할 점으로는 물가지수에 반영하는 Weight(비중)가 다소 다르다는 점이 있는데, 이 정도로만 PCE와 CPI의 차이점을 기억해두시면 개인투자자 생활에서 '전혀' 모자람이 없습니다. "FED는 PCE가 더 중요하다. 그런데 CPI, PPI도 중요하다" 정도로만 퉁 쳐놓으시죠.

Inflation Target으로 넘어가기 전, 전문, 기관투자자들을 위한 부가 설명입니다.

*전문, 기관 투자자들을 위한 CPI의 부가종류입니다.

- Median CPI
: CPI의 구성항목들을 나열하고, Median 상승률 지표를 활용해서 재 산출합니다.

발표기관 : FEDERAL RESERVE BANK OF CLEVELAND
접근소스 : 여기를 클릭하세요.

- Sticky CPI
: CPI의 구성항목 중 가격 조정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항목들을 가중 평균하여 재 산출합니다.

발표기관 : Federal Reserve Bank of Atlanta
접근소스 : 여기를 클릭하세요.

*전문, 기관 투자자들을 위한 PCE의 부가 종류입니다.

- Trimmed Mean PCE
: PCE 물가지수의 구성항목 중 하위 24%와 상위 31% 구성항목을 제거한 잔여 항목들을 가중 평균하여 산출. (농산물과 에너지 포함)

발표기관 : Federal Reserve Bank of Dallas
접근소스 : 여기를 클릭하세요.

- Market-Based Core PCE
: PCE에서 귀속 지출과 보험료 등을 제외합니다.

발표기관 : Bureau of Economic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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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derlying Inflation Gauage
: 넓은 범위의 물가, 실제 활동, 금융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려내어 산출합니다.

발표기관 : Federal Reserve Bank of New York
접근소스 : 여기를 클릭하세요.

2. Inflation Target

인플레이션 타겟이라는 것에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만. 앞서서 CPI 설명에서 매크로를 볼 때 성장 사이드와 물가 사이드를 중요하게 보는 것이 결국 중앙은행의 존립 목표와 동일하다는 것을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따라서, 각국 중앙은행들은 지난 모든 글로벌 국가의 성장과정 속에서 인플레이션이 경제적 환경에 미치는 중요도를 연구하게 되고, 이를 통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서 Target(기준 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이를 우리는 한국말로는 "물가목표제"라고 표현합니다.

DM국가들은 대부분 발달된 통화정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즉, Repo, 초단기 환매조건부채권(단기금리)을 통해서 장기금리를 컨트롤하고 있습니다. 한 나라의 재정은 해당 국가의 국고채를 발행하면서 자금을 조달(부채를 통한 자금조달, Debt Financing)을 하기 때문에, 채권에 공급과 수요량을 흔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움직이는 채권수익률 곡선에 대한 통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동성 프리미엄(+기간)에 따른 채권수익률을 일정 부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 초단기 국채로 장기금리를 컨트롤하게 되었습니다.)

설명이 다소 밖으로 흘렀는데, 필수불가결이라 집어넣었습니다. 어찌됐든 DM국가들은 대부분 인플레이션 타겟을 2%에 두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가로는 미국, 유로, 영국, 일본, 호주 등이 이에 해당'했었'습니다. (Bcz, 미국, 유럽 등 자유주의 진영은 인플레이션 2% 타겟을 실패했기 때문.)

EM국가들은 대부분 인플레이션 타겟을 2%보다 더 큰 3~5%에 맞춰놓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국, 브라질, 러시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모두 Commodity 강국들이죠. 인플레이션 시대에서 인플레이션 타겟이 높아도 되는 국가들입니다.)

출처 : https://t.me/Macrojunglefortarz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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