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투자자라면 투자가 얼마나 수익을 내고 있는지 점검하는 횟수를 줄여 이 재앙을 피할 수 있다. 넓은 틀짜기로 상황을 바라보면서 초연해진다면 시간도절약하고 침통함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요동치는 시장 상황을 시시각각으로 따라가는 것은 손해 보는 짓이다.
작은 손실이 빈번히 발생할 때의 고통은 작은 이익이 똑같이 빈번히 발생할 때의 즐거움보다 크기 때문이다.
개인 투자자는 1분기에 한 번 정도 점검하면 충분하다. 어쩌면 그것도 많을 수 있다. 단기 결과에 일부러 눈길을 주지 않는다면, 감정적인 삶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결정과 결과의 질도 높일 수 있다. 나쁜 소식에 단기적으로 반응할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현상은 손실 회피 증가다. 그러나 피드백을 몰아서 받는다면 나쁜 뉴스를 훨씬 덜 듣게 되고, 결국 위험 회피가 줄어 더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모든 주식의 일간(또는 주간, 나아가 월간) 동향을 모른다면, 쓸데없이 금융자산 구성을 이리저리 바꾸는 일은 없을 것이다. 오랫동안 투자처를 바꾸지 않고 기존 투자에 묶여 있다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좁은 틀짜기 : 서로 별개라 생각되는 두 가지 단순한 결정의 연속.
넓은 틀짜기 : 네 옵션을 한꺼번에 고려한 하나의 포괄적 결정.
![](https://blog.kakaocdn.net/dn/rtaZi/btrYKFptjr4/YqWVPJbVzxqXTEs5AFSwl1/img.jpg)
출처 : 책/생각에 관한 생각
반응형